수능문제비교 | 2019년 수능 문제와 학력평가 문제비교[1]-평가(시험) 문제 출제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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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국교육평가센터 작성일2018-12-01 조회18,52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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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수능을 분석하다!!
한국교육평가센터에서 2019년 수능과 초중학생 학력평가를 비교하여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해 공개합니다.
전체적인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평가(시험) 문제 출제 원칙
2.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총평
3. 국어 문제비교
4. 수학 문제비교
5. 영어 문제비교
6. 사회 문제비교
7. 한국사 문제비교
8. 과학 문제비교
평가(시험) 문제 출제 원칙
1. 도입
교육목표는 학생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고 이를 바탕으로 일관된 교육과정을 실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육목표를 세부적으로 분류하는 기본틀을 사용하면 이에 기초하여 목표가 한쪽 방향으로 치우치지 않는지, 기초적인 지식 습득으로부터 종합적인 사고 능력 배양에 이르기까지 고른 방향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 내신/수능 및 학력평가의 인지적 영역 분포(비교)
▹ 내신은 지식, 이해, 적용 수준의 질문이 대부분이나 수능은 분석과 종합적 사고력에 이르기까지 인지적 영역이 넓게 분포합니다.
▹ 수험생들은 내신 준비 따로 수능 준비 따로 하는 이중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일부 학생들에게서는 내신의 등급과 수능의 등급이 일치하지 않는 경향성도 관찰됩니다.
▶ 한국교육평가센터의 학력평가는 지식의 영역에서부터 종합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난이도 A~E의 다양한 문제 구성을 통해서,
▶ 초∙중학생들의 인지적 영역별 성취 수준을 점검하여 학생 개개인의 전략을 점검하고 수능에 대비하도록 합니다.
2.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
Bloom은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표를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6개 영역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Bloom의 인지적 영역 수준에 따른 질문의 특성과 질문에 주로 사용되는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식: 이전에 학습한 그대로의 정보를 기억으로부터 끄집어내는 능력으로 용어의 개념∙일반원리∙이론 등에 대한 지식을 요구하는 질문입니다.
▹ 정의하다, 이름을 말하다, 기억해 내다, 열거하다, 가려내다, 무엇? 언제? 어디? 어느 것? 누구?
② 이해: 배운 사실을 다른 형태로 말해보는 번역 질문이나, 문서, 그래픽 자료를 포함한 수업 자료를 보고 의미를 생각해내거나 다른 내용과 비교하고 관련성을 찾게 하는 질문이 이에 해당합니다.
▹ 설명하다, 바꿔 말하다, 번역하다, 비교하다, 해석하다, 요약하다, 예를 들다, 관계 짓다, 추론하다.
③ 적용: 학습한 지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상황의 문제를 해결하고 응용력을 향상시키는 질문이나 개념의 활용을 요구하는 질문입니다.
▹ 적용하다. 응용하다, 문제를 풀다, 변화시키다. 사용하다, 수정하다, 선택하다. 일반화하다. 예를 들다, 어떻게? 어느 것?
④ 분석: 어떤 대상을 요소나 부분으로 나눠봄으로써 그 조직 구조를 밝히고 요소들 간의 관련성을 유추하도록 요구하는 질문입니다.
▹ 왜 그런가? 이유는 무엇인가? 분석하다, 분류하다, 원인을 찾다, 유목화하다, 비교∙대비하다, 입증하다, 추론하다, 도표화하다, 지적하다, 형태∙문제를 찾아내다.
⑤ 종합: 두가지 이상의 단원을 연결하여 독특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도록 요구하는 질문이이에 해당되며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반드시 하나가 아니고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창조하다, 계획하다, 설계하다, 공식화하다, 조직하다, 개선하다, 유목화하다, 새 방법을 만든다, 요약하다, 결론을 내리다.
⑥ 평가: 미리 마련된 기준에 따라 자료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질문으로 주로 서술형 문항과 관련됩니다.
▹ 평가하다, 판단하다, 비평하다, 비중을 재다, 비교하다, 지지하다, 결정을 내리다. 왜?
※ 인지적 영역 수준에 따른 질문의 사례 비교
지식: 세계에서 가장 넓은 열대우림은 어디에 있을까?
이해: 왜 열대우림은 적도 부근에 위치할까?
적용: 열대우림이 생물의 다양성에 미친 영향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지식: 3∙1운동의 결과로 상하이에 세워진 것은?
이해: <3∙1 운동을 표현한 작품>
그림속의 사람들이 무엇을 외치고 있는가?
a. “대한독립 만세!”
b. “종교의 자유를 달라!”
c. “신분제도를 없애라!”
d. “먹고 살 수 있도록 세금을 줄여라!”
그림 속의 사건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일어난 사건은 무엇인가?
a. 삼별초 항쟁
b. 척화비 세움
c. 을미의병 항쟁
d.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적용: 다음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무엇입니까?
[제 1조] 조선은 자주국이며, 일본과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
[제 4조] 조선은 부산 이외에 두 곳의 항구를 개항하고 일본인이 와서 통상하는 것을 허가한다.
[제 7조] 일본인이 조선의 해안을 자유롭게 측량하는 것을 허가한다.
[제 10조] 조선의 항구에서 죄를 지은 일본인은 일본 관리가 심판한다.
<보기>
•(가) 조선에 불리한 불평등한 조약이다.
•(나) 조선이 외국과 맺은 최초의 근대적 조약이다.
•(다) 조선의 신분 제도와 과거 제도를 폐지하는 조약이다.
•(라) 조선은 이 조약을 해외에 알리기 위해 헤이그 특사를 파견하였다.
지식: 식물의 뿌리는 무슨 일을 할까?
이해: 물은 어떻게 잎의 구멍으로 빠져나올까?
적용: 뿌리는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줄까?
분석: 물 이외의 다른 액체에서도 식물은 잘 자랄까?
종합: 물을 먹지 않는 식물을 만들 수 있을까?
이해: 태양의 고도가 높으면 기온이 높은 까닭은?
적용: 손전등을 비추는 각도를 달리하면 같은 면적에 비치는 빛에너지는 어떻게 변하는가?
분석: 수아에게는 태양전지가 달린 인형이 있습니다. 이 인형은 빛 에너지가 강하면 빨리 움직이고 약하면 천천히 움직입니다. 수아는 비가 와서 인형이 잘 움직이지 않자 손전등으로 빛을 비추어 움직여 보려고 합니다. 손전등을 수직으로 비추었을 때와 점점 기울여 비추었을 때 태양전지 인형이 움직이는 속도를 비교하여 나타낸 그래프가 다음과 같습니다. 옳은 설명을 고르시오.
3. 인지적 영역 학력평가의 필요성
※ 학년별 수학 수준 및 수능등급
학습수준 |
연산 (개념, 기능) |
교과서 |
심화 |
응용 |
경시 |
올림피아드 |
Bloom 영역 |
지식 |
이해 |
적용 |
분석 |
종합 |
평가 |
성적분포 |
|
|
25% |
12% |
6% |
3% |
수능등급 |
|
|
3,4등급 |
3등급 |
1,2등급 |
1등급 |
▹ 대부분 강남 사교육을 선행학습이라고 말하지만 선행학습의 효과를 볼 수 있는 학생은 상위 5~10%에 불과, (대치동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5, 6학년 수준의 수학 경시 문제를 주었을 때, 50점 이상인 학생은 10% 미만)
▹ 지식, 이해 수준의 선행보다는 적용~평가 수준의 심화학습이 더 중요하며, 초등수학에서의 심화학습이 중고등학교 수학 고득점의 밑거름
▶ 인지적 영역별로 A~E까지 고르게 난이도가 분포된 학력평가를 통해서 학생의 수학 수준을 진단하는 것이 선행 여부를 판단하기에 앞서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출처] 2019수능-학평 비교(1) 평가(시험) 문제 출제 원칙|작성자 한국교육평가센터